요즘하고 있는 공부 중에 3D 상에서 반구(hemisphere)를 표현하는 것이 있어
찾아보던 중 알게 된 지오데식 돔
오늘은 지오데식 돔에 대해 알아보자
지오데식 돔(geodesic dome)이란
지오데식 돔의 원리는 간단히 말하면
정 20면체에서 각각의 삼각형 내부에 또다른 삼각형으로 나누고
발생하는 꼭지점들을 정 20면체 꼭지점들을 잇는 구에 사상하는 방식이다(아래 그림 참고)
오늘 자세히 볼 것은 정 20면체에 한 삼각형을 4개로 나누는
지오데식 돔 2V(2단계) 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.
지오데식 돔을 만드려면
지오데식 구(sphere)를 만들고 반으로 자르는데
- 정 20면체 분할.
좀 전에 말한대로 각각의 삼각형을 분할한다( 지오데식 돔 2V는 4개로 나눈다)
그리고 발생하는 꼭지점 C를 구에 사상하여 C'가 된다 (위 그림 참고)
** 지오데식 구 만드는 법
1) 원점 O를 중심으로 한 변의 길이가 2인 경우 12개의 꼭지점의 좌표는
2) 정20면체의 면을 분할한다
C’를 구할 수 있다. 2V는 2배수. 지오데식 돔 2단계를 뜻한다.
그렇게 나온 지오데식 돔 2V와 지오데식 돔 2V는
***참고
지오데식 돔을 만들게 되면 정 20면체와는 다르게 발생하는 삼각형들이
정삼각형이 아니다.
밑을 보면 파란색 선과 빨간색 선의 길이가 다르다(2V)
가온데가 2V 밑 그림이 3V이다
( http://www.desertdomes.com/formula.html 참고 )
밑의 그림은 OpenGL로 지오데식 구를 구현한 예제 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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